• 최종편집 2025-04-25(금)
 

 

한국수자원공사국내 최초로 아파트에 친환경 수열에너지 공급

11일 경기도·경기주택도시공사와 에너지비용 제로 아파트 활성화협약

건축물 냉난방에 상수도 수열 활용,에너지 절감 등 탄소중립 실현 기여


한국수자원공사
(K-water)는 3월 11일 경기 화성 동탄 자연앤자이 아파트에서 경기도경기주택도시공사와 수열에너지를 활용하여 에너지비용 제로 아파트*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jpg


에너지비용 제로(Zero) 아파트는 광역상수도 수열원을 냉난방에 활용해 에너지비용을 50% 절감하고나머지 50%에는 태양광 등을 자가 소비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아파트를 말함.
 
수열에너지는 댐·호수 또는 하천의 수온이 여름철에는 대기보다 낮고 겨울철에는 높은 특성을 활용하여 물을 열원으로 히트펌프 등의 설비를 통해 건축물을 냉난방하는 친환경 재생에너지이다.
 
이번 협약은 수열에너지의 특성을 활용하여하남 교산 공공주택지구에 조성하는 아파트 1,797세대 중 604세대를 시범 사업지로 정하여 냉난방 열을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협약으로 추진될 에너지비용 제로 아파트 시범사업은 국내 최초로 아파트에 수열에너지를 공급하는 사업이다수열원을 냉난방에 활용해 에너지비용이 기존 대비 절반 수준으로 저렴하며 탄소 배출량이 약 52%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실외기 설치가 불필요하여 여름철 폭염에 따른 도시 열섬 현상과 실외기실 화재 발생 방지가 가능하고주거 공간의 활용성 또한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인근의 수도권 1, 2단계 광역상수도에서 분기된 관로를 활용하여 개별 세대마다 설치된 냉난방 설비에 쓰이는 수열을 약 20년간 공급할 계획이다.

2.jpg


협약 주요 내용은 ▲ (한국수자원공사광역상수도 수열원을 활용한 사업 적극 발굴 및 광역상수도 수열원의 안정적 공급 ▲ (경기도아파트 수열에너지 활용 냉난방 시스템 도입을 위한 행정적 지원 ▲ (경기주택도시공사아파트 수열에너지 활용 냉난방 시스템 도입 및 태양광에너지 설치를 위한 시범사업 추진이다.

 

장병훈 한국수자원공사 수자원환경부문장은 국내 최초로 아파트 주거 공간에 수열을 도입하는 이번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여 수열에너지가 다양한 분야에 확대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수열에너지를 활용하여 국가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고연관 기술 혁신으로 글로벌 선도기술로서 위상을 강화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6131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수자원공사, 국내 최초로 아파트에 친환경 수열에너지 공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환경교통타임즈 (http://www.tet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