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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속도로 전좌석 안전띠, 당신의 생명을 지켜준다.
    고속도로 전좌석 안전띠, 당신의 생명을 지켜준다. ‣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4명 중 1명꼴 안전띠 미착용, 최근 5년간 안전띠 착용률 낮아져 ‣ 미착용 상태 사고 시 복합 중상 가능성 최대 9배, 치사율 3배 이상 높아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최근 5년간 고속도로 사망자 중 25%가 안전띠를 매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며,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전좌석에서 안전띠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발간한 2023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적인 안전띠 착용률은 2022년 대비 1.91%p 높아졌으나 고속도로의 경우는 최근 5년간 낮아지는 추세다. ※ 5개년(‘19~’23년) 고속도로 안전띠 관련 통계 안전띠를 매지 않은 경우, 사고 시 차량 밖으로 튕겨 나가거나 차량 내부 또는 동승자와 부딪혀 머리·목·흉부 등 복합 중상을 입을 가능성이 안전띠를 착용했을 때보다 최대 9배, 치사율은 앞좌석이 2.8배 뒷좌석의 경우 3.7배 높아진다. 도로교통법 제50조에 따라 운전자와 동승자까지 전좌석 안전띠를 착용해야 하며 만 6세 미만의 어린이의 경우 카시트를 설치하고 안전띠를 착용해야 한다. 위반 시 3만원, 만 13세 미만 어린이일 경우 6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모든 도로에서 전좌석 안전띠 착용은 18년에 법제화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32%로 교통안전 선진국인 독일 95%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 2022년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Road Safety Annual Report 2023, OECD/ITF) 공사는 전좌석 안전띠 착용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안내표지판 설치, 안전띠 미착용 합동단속, 교통안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안전띠 착용 시에는 정확한 방법을 지키고, 올바른 성능이 유지되도록 관리해 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 안전띠의 올바른 착용 방법은 어깨띠가 가슴 부위를 지나가도록 매야하며, 골반띠가 있을 때에는 골반 아래까지 내려서 착용해야 한다. 안전띠가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평균 4~5년 주기로 교체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히 차량 충돌 사고가 발생한 후에는 충격 흡수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안전띠를 매지 않으면 사고가 났을 경우, 사망하거나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다”며, “특히 주행속도가 빠른 고속도로에서는 안전띠 착용이 곧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국민들께서는 차량에 탑승할 때 반드시 안전띠를 매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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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5-04
  • TS,“화물차 안전운전하고 땡큐 포인트 받으러와!”
    TS,“화물차 안전운전하고 땡큐 포인트 받으러와!” ㆍ한국교통안전공단, ‘화물차 위험운전 땡! 안전운전 큐!’ 프로젝트 추진 ㆍ모바일 앱 ‘위드라이브’에서 안전운전 미션 참여하면 땡큐포인트 적립 ㆍ화물차 운전자의 ‘3過(과로·과속·과적)’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효과 기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 이하 TS)은 안전한 운전문화 확산을 위한 운전자 위험행동 근절 프로젝트(Driver Risk Out Project, 이하 DROP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올해 ‘화물차 위험운전 땡! 안전운전 큐! 2.0(이하 땡큐 프로젝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DROP’은 한국어로 ‘떨어지다’ 라는 뜻으로 운전자의 위험행동을 감소하겠다는 중의적 표현 땡큐 프로젝트는 자동차 운행기록을 분석할 수 있는 운전 플랫폼을 활용하여 안전운전 미션을 수행한 화물차 운전자에게 땡큐포인트 형식으로 금전적 보상을 지급하는 프로젝트로, 화물차 운전자의 3過(과로‧과속‧과적), 정비불량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위해 추진된다. TS는 지난해 1개월간 사업용 화물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땡큐 프로젝트 시범사업을 운영했으며, 그 결과 총 2,595명의 사업용 화물차 운전자들이 참여했다. 참여한 화물차 운전자들은 운전 플랫폼 ‘위드라이브’를 통해 휴게시간 준수, 규정속도준수 등 안전운전 미션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안전운전 점수가 12.4% 증가하는 등 위험 운전행동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 위험운전행동 : 과속, 급가속, 급출발, 급정거, 급진로변경 등 운전자의 위험주행습관 유형 TS는 지난해 시범사업 성과를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해 올해 참여 화물차 운전자 범위와 프로젝트 기간, 보상 내용을 대폭 확대했다. 특히, 사업대상 운전자 범위를 사업용에서 전체 화물차 운전자로 확대하고, 사업기간도 기존 1개월에서 7개월로 늘려 땡큐 프로젝트 참여자 수를 10배 이상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정비불량·불법개조 근절 챌린지와 1일 교통안전 상식 퀴즈 등의 교통안전 미션도 함께 추진하여, 화물차 차량 결함으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예방한다. ≪ 화물차 위험운전 땡! 안전운전 큐! 프로젝트 2.0 개선사항 ≫ 구분 땡큐 프로젝트 1.0 땡큐 프로젝트 2.0 참여 사업용 화물차(2,595명) 전체 화물차(약 13,000명) 기간 1개월(2023년) 7개월(2024년) 내용 ⓐ(휴식운전, 속도준수, 안전운전) ⓐ+정비불량·불법개조 근절 챌린지, 1일 교통안전 상식 퀴즈 ⓐ(휴식운전, 속도준수, 안전운전) ⓐ+정비불량·불법개조 근절 챌린지, 1일 교통안전 상식 퀴즈 땡큐프로젝트는 스마트폰에서 ‘위드라이브’ 모바일 앱을 다운받은 후, 해당 앱내에서 화물차 차주임을 인증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화물차 운전자는 안전운전 및 교통안전 미션을 수행할때마다 위드라이브 앱 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땡큐 포인트*를 보상받을 수 있다. * 땡큐포인트 : 전국 편의점, 주유소, 커피숍 이용 / 자동차 용품 구매 결제시 사용 가능 TS 권용복 이사장은 “올해 디지털 기술과 보상 체계가 어우러진 화물차 운전자 위험행동 근절 프로젝트를 적극 시행해나가겠다”면서, “이를 통해 화물차 운전자들의 위험운전습관을 개선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운행문화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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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교통안전공단
    2024-05-01
  • 제3회 대학생 UAM 올림피아드…총 상금 5,100만원
    제3회 대학생 UAM 올림피아드…총 상금 5,100만원 ㆍ전국 대학생 참가팀, 4.29부터 6.30까지 홈페이지 통해 참가 신청 ㆍ기체창작·공간정보·버티포트 등 6개 분야, 국토교통부장관상 등 30점 시상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 이하 TS)은 10월 31일(목)에 김천드론자격센터(경상북도 김천시)에서 ‘2024 전국 대학생 UAM 올림피아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주최)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 (주관)①한국교통안전공단, ②한국국토정보공사, ③한국공항공사, ④한국교통연구원, ⑤한국전파진흥협회, ⑥한국법제연구원 / (후원) 김천시, 카카오 모빌리티, 현대자동차그룹, SK텔레콤 등 올해 3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도심형항공기 제작, 버티포트 설계, 공간정보 활용, 전파영향 분석 등 도심항공교통(UAM) 분야에서 대학생이 손수 제작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작품을 선보이는 경연의 장으로서, 도심항공교통 비행시연행사(국토교통부)와 연계하여 추진된다. 대회 참가 부문은 △기체창작, △공간정보, △버티포트, △사회적수용성, △전파환경분석, △규제혁신(올해 신규 추가) 등 총 6개 분야이며, 대회 참가 신청은 4월 29일(월)부터 6월 30일(일)까지 올림피아드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부문별로 할 수 있다. * 전국 대학생 UAM 올림피아드 대회 홈페이지 : www.KSDUO.or.kr 부문별 참가신청 접수가 완료되면 사전심사를 거쳐 최대 10개 팀을 선발하고 본 대회를 거쳐 수상이 확정된 5개 팀 중 최우수상으로 뽑힌 1개 팀에게는 국토교통부 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한다. * 규모 : 6개 부문 총 30점(각 부문별 최우수상 1점, 우수상 1점, 베스트혁신상 1점, 장려상 2점) * 상금 : 6개 부문 총 5,100만원(기체창작부문 최우수상 500만원, 그 외 부문은 300만원 등) * 시상 및 상금 내역 대회 참가 6개 부문별 주용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체창작 부문(한국교통안전공단 주관) 참가팀은 비행 임무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심형항공기 설계·제작과 비행 능력을 평가받은 후, 사전심사를 거쳐 최대 10개 팀에 선발되면 제작비 400만원을 지급받는다. 공간정보 부문(한국국토정보공사 주관) 참가팀은 공간정보를 통한 UAM 서비스 유형 및 버티포트(Vertiport) 입지선정을 거쳐 선정된 입지에 대한 도심항공교통 공간정보의 구축결과를 평가받는다. 버티포트 부문(한국공항공사 주관) 참가팀은 도시환경에서의 UAM 버티포트를 주제로 다양한 기술이 융·복합된 새로운 개념의 버티포트 아이디어를 평가받는다. 사회적수용성 부문(한국교통연구원 주관) 참가팀은 일반 대중 입장에서 UAM의 잠재적 우려 사항을 해소하는 방안을 포함한 사회적 수용성 제고에 관한 내용을 평가받는다. 전파환경분석 부문(한국전파진흥협회 주관) 참가팀은 UAM 운용을 위한 전파환경분석 방안 제시, UAM에 적합한 CNS 체계 구축 방안 등에 관한 내용을 평가받는다. 마지막으로 규제혁신 부문(한국법제연구원 주관) 참가팀은 UAM 제도 전반의 규제혁신을 위한 개선방안 제시 내용을 평가받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올림피아드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TS 권용복 이사장은 “3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대회를 통해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도심항공교통분야 아이디어 창출과 모빌리티 혁신을 이끄는 경연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 면서, “미래 도심항공교통 산업을 이끌어갈 대학(원)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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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교통안전공단
    2024-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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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속도로 전좌석 안전띠, 당신의 생명을 지켜준다.
    고속도로 전좌석 안전띠, 당신의 생명을 지켜준다. ‣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4명 중 1명꼴 안전띠 미착용, 최근 5년간 안전띠 착용률 낮아져 ‣ 미착용 상태 사고 시 복합 중상 가능성 최대 9배, 치사율 3배 이상 높아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최근 5년간 고속도로 사망자 중 25%가 안전띠를 매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며,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전좌석에서 안전띠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발간한 2023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적인 안전띠 착용률은 2022년 대비 1.91%p 높아졌으나 고속도로의 경우는 최근 5년간 낮아지는 추세다. ※ 5개년(‘19~’23년) 고속도로 안전띠 관련 통계 안전띠를 매지 않은 경우, 사고 시 차량 밖으로 튕겨 나가거나 차량 내부 또는 동승자와 부딪혀 머리·목·흉부 등 복합 중상을 입을 가능성이 안전띠를 착용했을 때보다 최대 9배, 치사율은 앞좌석이 2.8배 뒷좌석의 경우 3.7배 높아진다. 도로교통법 제50조에 따라 운전자와 동승자까지 전좌석 안전띠를 착용해야 하며 만 6세 미만의 어린이의 경우 카시트를 설치하고 안전띠를 착용해야 한다. 위반 시 3만원, 만 13세 미만 어린이일 경우 6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모든 도로에서 전좌석 안전띠 착용은 18년에 법제화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32%로 교통안전 선진국인 독일 95%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 2022년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Road Safety Annual Report 2023, OECD/ITF) 공사는 전좌석 안전띠 착용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안내표지판 설치, 안전띠 미착용 합동단속, 교통안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안전띠 착용 시에는 정확한 방법을 지키고, 올바른 성능이 유지되도록 관리해 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 안전띠의 올바른 착용 방법은 어깨띠가 가슴 부위를 지나가도록 매야하며, 골반띠가 있을 때에는 골반 아래까지 내려서 착용해야 한다. 안전띠가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평균 4~5년 주기로 교체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히 차량 충돌 사고가 발생한 후에는 충격 흡수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안전띠를 매지 않으면 사고가 났을 경우, 사망하거나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다”며, “특히 주행속도가 빠른 고속도로에서는 안전띠 착용이 곧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국민들께서는 차량에 탑승할 때 반드시 안전띠를 매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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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교통안전공단
    2024-05-04
  • TS,“화물차 안전운전하고 땡큐 포인트 받으러와!”
    TS,“화물차 안전운전하고 땡큐 포인트 받으러와!” ㆍ한국교통안전공단, ‘화물차 위험운전 땡! 안전운전 큐!’ 프로젝트 추진 ㆍ모바일 앱 ‘위드라이브’에서 안전운전 미션 참여하면 땡큐포인트 적립 ㆍ화물차 운전자의 ‘3過(과로·과속·과적)’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효과 기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 이하 TS)은 안전한 운전문화 확산을 위한 운전자 위험행동 근절 프로젝트(Driver Risk Out Project, 이하 DROP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올해 ‘화물차 위험운전 땡! 안전운전 큐! 2.0(이하 땡큐 프로젝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DROP’은 한국어로 ‘떨어지다’ 라는 뜻으로 운전자의 위험행동을 감소하겠다는 중의적 표현 땡큐 프로젝트는 자동차 운행기록을 분석할 수 있는 운전 플랫폼을 활용하여 안전운전 미션을 수행한 화물차 운전자에게 땡큐포인트 형식으로 금전적 보상을 지급하는 프로젝트로, 화물차 운전자의 3過(과로‧과속‧과적), 정비불량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위해 추진된다. TS는 지난해 1개월간 사업용 화물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땡큐 프로젝트 시범사업을 운영했으며, 그 결과 총 2,595명의 사업용 화물차 운전자들이 참여했다. 참여한 화물차 운전자들은 운전 플랫폼 ‘위드라이브’를 통해 휴게시간 준수, 규정속도준수 등 안전운전 미션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안전운전 점수가 12.4% 증가하는 등 위험 운전행동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 위험운전행동 : 과속, 급가속, 급출발, 급정거, 급진로변경 등 운전자의 위험주행습관 유형 TS는 지난해 시범사업 성과를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해 올해 참여 화물차 운전자 범위와 프로젝트 기간, 보상 내용을 대폭 확대했다. 특히, 사업대상 운전자 범위를 사업용에서 전체 화물차 운전자로 확대하고, 사업기간도 기존 1개월에서 7개월로 늘려 땡큐 프로젝트 참여자 수를 10배 이상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정비불량·불법개조 근절 챌린지와 1일 교통안전 상식 퀴즈 등의 교통안전 미션도 함께 추진하여, 화물차 차량 결함으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예방한다. ≪ 화물차 위험운전 땡! 안전운전 큐! 프로젝트 2.0 개선사항 ≫ 구분 땡큐 프로젝트 1.0 땡큐 프로젝트 2.0 참여 사업용 화물차(2,595명) 전체 화물차(약 13,000명) 기간 1개월(2023년) 7개월(2024년) 내용 ⓐ(휴식운전, 속도준수, 안전운전) ⓐ+정비불량·불법개조 근절 챌린지, 1일 교통안전 상식 퀴즈 ⓐ(휴식운전, 속도준수, 안전운전) ⓐ+정비불량·불법개조 근절 챌린지, 1일 교통안전 상식 퀴즈 땡큐프로젝트는 스마트폰에서 ‘위드라이브’ 모바일 앱을 다운받은 후, 해당 앱내에서 화물차 차주임을 인증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화물차 운전자는 안전운전 및 교통안전 미션을 수행할때마다 위드라이브 앱 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땡큐 포인트*를 보상받을 수 있다. * 땡큐포인트 : 전국 편의점, 주유소, 커피숍 이용 / 자동차 용품 구매 결제시 사용 가능 TS 권용복 이사장은 “올해 디지털 기술과 보상 체계가 어우러진 화물차 운전자 위험행동 근절 프로젝트를 적극 시행해나가겠다”면서, “이를 통해 화물차 운전자들의 위험운전습관을 개선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운행문화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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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교통안전공단
    2024-05-01
  • 제3회 대학생 UAM 올림피아드…총 상금 5,100만원
    제3회 대학생 UAM 올림피아드…총 상금 5,100만원 ㆍ전국 대학생 참가팀, 4.29부터 6.30까지 홈페이지 통해 참가 신청 ㆍ기체창작·공간정보·버티포트 등 6개 분야, 국토교통부장관상 등 30점 시상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 이하 TS)은 10월 31일(목)에 김천드론자격센터(경상북도 김천시)에서 ‘2024 전국 대학생 UAM 올림피아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주최)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 (주관)①한국교통안전공단, ②한국국토정보공사, ③한국공항공사, ④한국교통연구원, ⑤한국전파진흥협회, ⑥한국법제연구원 / (후원) 김천시, 카카오 모빌리티, 현대자동차그룹, SK텔레콤 등 올해 3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도심형항공기 제작, 버티포트 설계, 공간정보 활용, 전파영향 분석 등 도심항공교통(UAM) 분야에서 대학생이 손수 제작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작품을 선보이는 경연의 장으로서, 도심항공교통 비행시연행사(국토교통부)와 연계하여 추진된다. 대회 참가 부문은 △기체창작, △공간정보, △버티포트, △사회적수용성, △전파환경분석, △규제혁신(올해 신규 추가) 등 총 6개 분야이며, 대회 참가 신청은 4월 29일(월)부터 6월 30일(일)까지 올림피아드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부문별로 할 수 있다. * 전국 대학생 UAM 올림피아드 대회 홈페이지 : www.KSDUO.or.kr 부문별 참가신청 접수가 완료되면 사전심사를 거쳐 최대 10개 팀을 선발하고 본 대회를 거쳐 수상이 확정된 5개 팀 중 최우수상으로 뽑힌 1개 팀에게는 국토교통부 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한다. * 규모 : 6개 부문 총 30점(각 부문별 최우수상 1점, 우수상 1점, 베스트혁신상 1점, 장려상 2점) * 상금 : 6개 부문 총 5,100만원(기체창작부문 최우수상 500만원, 그 외 부문은 300만원 등) * 시상 및 상금 내역 대회 참가 6개 부문별 주용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체창작 부문(한국교통안전공단 주관) 참가팀은 비행 임무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심형항공기 설계·제작과 비행 능력을 평가받은 후, 사전심사를 거쳐 최대 10개 팀에 선발되면 제작비 400만원을 지급받는다. 공간정보 부문(한국국토정보공사 주관) 참가팀은 공간정보를 통한 UAM 서비스 유형 및 버티포트(Vertiport) 입지선정을 거쳐 선정된 입지에 대한 도심항공교통 공간정보의 구축결과를 평가받는다. 버티포트 부문(한국공항공사 주관) 참가팀은 도시환경에서의 UAM 버티포트를 주제로 다양한 기술이 융·복합된 새로운 개념의 버티포트 아이디어를 평가받는다. 사회적수용성 부문(한국교통연구원 주관) 참가팀은 일반 대중 입장에서 UAM의 잠재적 우려 사항을 해소하는 방안을 포함한 사회적 수용성 제고에 관한 내용을 평가받는다. 전파환경분석 부문(한국전파진흥협회 주관) 참가팀은 UAM 운용을 위한 전파환경분석 방안 제시, UAM에 적합한 CNS 체계 구축 방안 등에 관한 내용을 평가받는다. 마지막으로 규제혁신 부문(한국법제연구원 주관) 참가팀은 UAM 제도 전반의 규제혁신을 위한 개선방안 제시 내용을 평가받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올림피아드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TS 권용복 이사장은 “3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대회를 통해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도심항공교통분야 아이디어 창출과 모빌리티 혁신을 이끄는 경연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 면서, “미래 도심항공교통 산업을 이끌어갈 대학(원)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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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교통안전공단
    2024-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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